울산교육청, 중등 영어 교수학습자료집 개발·보급

김귀임 기자 / 기사승인 : 2021-09-14 13:50:18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에듀테크 융합 영어교육 기반 마련
▲ 울산광역시교육청이 중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활성화와 중등 영어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중등 영어 교수학습자료집 4종’을 개발해 학교에 보급했다고 14일 밝혔다.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노옥희)이 중등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활성화와 중등 영어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중등 영어 교수학습자료집 4종’을 개발해 학교에 보급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교수학습자료집은 온·오프라인 연계 영어교육을 다각도로 지원하기 위해 중등영어교육지원단 교사들과 함께 기획하고 개발했다.

자료집은 총 4권으로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영어 수업 자료인 ‘블렌디드 영어 수업을 위한 도구’와 원서 읽기 도움 자료인 ‘우리 학교 영어 원서 책장을 소개합니다’, 38개의 수업 활동 나눔집인 ‘품앗E 영어수업 활동 자료집’, ‘세계시민교육 Start 영어수업으로 스며들다’이다.

시교육청은 자료집 보급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가치를 담은 주제통합형 영어 교수학습자료로써 학생들은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하고 교사는 수업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구체적으로 ‘블렌디드 영어 수업을 위한 도구’는 에듀테크(Edutech)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과 활동을 담고 있으며 코로나 19시대의 협업과 토론을 위한 상호작용 도구와 온라인상에서의 과정형평가와 피드백을 위한 자료를 담고 있어 미래 영어수업을 위한 좋은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학교 영어 원서 책장을 소개합니다’는 세익스피어의 작품 맥베스와 팩트풀니스(Factfulness)원서를 활용한 학생 참여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사피엔스(Sapiens) 원서를 이용한 토의 수업, 영어 원서를 활용한 동아리 활동 사례에 관한 내용도 담고 있다. 학생 활동지와 교사용 수업 사례 등으로 구성해 학생들의 원서 읽기 지도를 위한 자료와 활동방안을 지원한다.

‘품앗E 영어 수업 활동 자료집’은 38개의 학생 참여 중심 활동지를 제공하며 각 활동마다 활동 안내, 활동 방법, 자료 활용 Tip 등으로 구성해 교사들이 수업개선을 위해 활용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도록 자료를 담고 있다.

‘세계시민교육 Start 영어수업으로 스며들다’는 세계시민교육 수업 연계 활동자료, 주제선택 수업 활동자료, 프로젝트 수업 활동자료, 창의적 체험활동 속 세계시민교육 자료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황재윤 중등교육과 과장은 “이번 자료집 개발이 학교 현장의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영어 원격수업을 지원하고 영어교사들과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활성화시켜 세계시민으로서 글로벌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나침반 역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시교육청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영어 수업 개선을 통해 영어교육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귀임 기자

 

[저작권자ⓒ 울산종합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